시민사회와 NGO

논문자료 시민사회와 NGO, 사회적경제, 자원봉사를 전문적으로 연구, 평가하기 위해 설립된 한양대 제3섹터 연구소 입니다.

네트워크 사회의 개인권력과 디지털 노마드 개념에 대한 연구
Year of publication 2019
Title of paper 네트워크 사회의 개인권력과 디지털 노마드 개념에 대한 연구
Author 조희정(서강대)
Publication in journal 시민사회와 NGO
Status of publication submitted
Vol 제17권 제1호
File 첨부 2-조희정.pdf (767.4K) 25회 다운로드 DATE : 2020-03-02 19:30:26
이 글은 정책 수요자나 수동적 소비자에 머무는 것이 아닌 능동적 참여자로 활동할 수 있는 행위자를 ‘디지털 노마드’로 개념화하고 그 사회구성적 성격을 규명하고자 한다. 디지털 노마드는 ‘디지털 기기 혹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유동적 삶을 향유하는 다중적 존재’를 의미한다. 이 글은 네트워크사회의 양적인 성과와 기술적 기능의 우수성에만 집착하는 기술 압박 관점을 부정하기 보다는 더 다양한 관점이 보완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바탕으로 디지털 노마드의 활동환경과 속성, 그리고 사회화 과정을 고찰한다.
디지털 노마드의 가치정향은 연결성․이동성․공유성․정보성이 과거보다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기술구현방식에 있어서 융합콘텐츠 확산이나 매스셀프커뮤니케이션과 개인 표현의 확산, 그리고 느슨한 이종집단과 크라우드의 신속한 연결네트워크의 특징이 있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그리하여 사회정치적 참여에 있어서 문제 발견으로서 디지털사회혁신이라는 새로운 기여를 진행하고 있으며 메이커운동을 통해 시민의 참여력을 높여 다양한 분야에서의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주체와 새로운 기술의 능동적 참여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전환기에 나타날 수 있는 내외부의 많은 저항을 해결해야 하는 과제도 남아 있다. 특히 해결되기 어려운 갈등 요소로는 가치편향의 문제, 비대면소통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회화하는 문제, 유기적 플랫폼 구성의 필요성 문제로 정리할 수 있다.